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광교 신도시 5억 아파트를 1억 2500만원에 가능하다? 과연 그럴까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장단점 정리

728x90
반응형

광교 신도시 5억 아파트 1억 2500만원에 가능하다? 과연 그럴까요 요즘 자주 보이는 뉴스 기사 제목 중 하나입니다. 기사와 뉴스에도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에 대한 이야기와 장단점, 자격 요건, 입주 조건, 거주 의무, 전매 제한, 현재 시행하는 곳과 입지 분석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자극적인 제목의 뉴스 기사가 나올수록 함부로 현혹 되지 않고 나에게 맞는지 단점은 없는지 세세하게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 또한 광교 근처에 거주 중이며 부동산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 번 기사에 대해서 더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지분 적립형 분양주택이란?

부동산에 이야기가 아무리 나와도 내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너무나 비싸고 감히 살 수 없는 가격들에 대한 부담으로 이어지면서 더 크게 나아가 결혼을 망설이고 아이를 낳지 않으려는 분들도 많아 저출산 문제까지 이어지게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좋은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GH경기도 주택도시공사에서 도입한 청약의 방법입니다. 우리는 보통 집을 분양받을 때 계약금, 중도금, 잔금 형태로 내며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분양가가 높거나 높은 대출로 인해 이자와 원금을 내기 부담스러운 분들께 공공분양으로 분양가를 내리고 아파트 가격을 한 번에 내는 것이 아닌 초반에 10~25%일부를 낸 뒤 몇 년에 걸처 나머지를 납부하는 형태의 방법을 의미합니다.

즉, 최초 분양가격 10-25% 초기 지분 후 20~30년에 걸쳐서 4~5년마다 15%씩 납부, 적금처럼 주택에 내 지분을 쌓아간다의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분양 가격이 5억인 경우 처음에 25%인 1억 2500만원을 내고 입주한 후에 4-5년마다 15%인 7500만원을 부담하는 것입니다. 4-5년 간격으로 7500만원을 모으면 되기 때문에 부담감이 적으며 부족한 경우 15%의 대한 대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첫 시범 단지 

광교신도시 A17블록 입지 (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80 ) 공급물량 600세대 중 전용 59타입 기준으로 240세대가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구조로 청약됩니다. 이후 3기 신도시로 확장 될 예정입니다.

 

입지 분석

광교 신도시 생활권역의 초기로 환경이 우수하며 지하철역과는 멀지만 서울 1시간 내 가능하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생활권 도보내 학교들이 있고 아주대 병원이 가깝습니다. 또한 삼성 단지가 가깝습니다

 

입주 분양 조건

도시 근로자 월 평균 소득의 150% 아래
보유 부동산 자산 2억 1550만원 이하
자동차 자산 2764만원 이하 

 

분양 방법

청년, 신혼부부, 생애최초, 일반청약 

 

거주 의무 

입주시점으로 5년 (전월세 불가, 분양자 거주)

 

전매 제한

10년

 

장점 

집에 대한 부담, 금전적인 부분에 부담이신 분들, 광교와 수원 실거주 이신 분들께 더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당장의 집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며 자산을 축척하는데 보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분양이라는 저렴한 분양가에 대한 기대감과 지분 적립 적금 형태의 대한 부담감 해소가 있습니다..

 

단점

결국 처음에 100% 내 지분이 아닌 나라와의 지분이 섞여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를 채우는 기간까지의 채우지 못한 만큼에 대한 보증금과 월세가 발생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이자부분에서 총 납부 기간을 계산할 시 더 많은 이자를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거주의 대한 부담감과 전매 제한이 10년이라는 점에 있어서 투자가 목적이신 분들께 방향성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후분양으로 2028년 입주입니다. 

 

 

 

#GH #부동산 #광교신도시 #3기신도시청약 #청약 #공공청약 #지분적립형분양주택 

728x90
반응형